구글서치콘솔 파이프라인 구축에 대한 책 <엄마의 10억> (1)
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 구축에 대한 책 <엄마의 10억> (1)

by 쏭구리 2023. 10. 29.

주부들은 육아와 집안일로 경력이 단절되고 제대로 된 수익창출이 어렵다. 

그렇다고 남편의 수업에 의존해서 살기에는 너무 위험하고 빠듯한 것이 실제 서민들의 생활이다.

이 책은 그런 사람들을 위해 종잣돈을 만들고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비단 엄마들 뿐만이 아니라 직장생활을 하면서 추가적은 소득이 필요한 사람 누구나 

이 책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된다. 

 

 

 

먼저 이 책의 목차를 살펴보겠다. 

 

START

프롤로그

1장 엄마의 부자 마인드셋

2장 엄마의 부자 되기 로드맵 10단계 

3장 엄마의 부자 습관 10계명 

감사의글 

 

지금까지 읽었던 다른 책들에 비해 목차가 훨씬 심플하다. 

232페이지 분량으로 금방 읽을 수 있으며, 내용도 쉽게 써 있다. 

 

저자 이지영님은 대학 시절 본가의 부채상환을 위해 과외를 하고

대학 졸업후에야 본격적으로 자신을 위한 투자로 어학연수를 다녀오고 대학원까지 갔다. 

이후 은행에 입사했지만 결혼, 출산, 육아와 함께 쉬지 않고 일을 해도 생활고는 여전했다. 

어느 순간 이 상황을 타개하기로 마음먹고 종잣돈 1500만원으로 일을 벌이기 시작 총 자산 100억원에 이르게 된다. 

저자는 회사를 그만두고 안정적은 생활을 누리면서 여러 주부들을 위해 EBS 방송의 멘토로, 

강연으로 활동하였으며 이 책은 그간의 내용을 정리하여 2023년 8월에 출간하였다. 

 

목차 순서대로 내가 줄친 내용을 타이핑하고, 나의 생각을 정리해보려고 한다. 

나에게 영감을 주는 내용에 대하여 책과 대화하듯 생각을 메모하고, 글로 풀었다. 

아래에서 챕터명은 큰 글씨로, 저자의 글은 따옴표 안에, 그 외의 글은 나의 생각이다.

 

프롤로그 

"월 50만원이라도 간절하게 바라는 엄마들에게 전하고 싶었다. 월50만원의 추가 수입 안에는 거대한 부의 씨앗이 숨겨져 있다고 단언할 수 있다. 그 안에는 '무한한 가능성'과 '시작하는 힘'이 있기 때문이다." 

 

1장 엄마의 부자 마인드셋

01 부자 습관 프로젝트 

"나는 참가자들에게 돈을 모아야 하는 절박한 이유와 돈을 모아 이루고 싶은 꿈을 적으라고 한다."

 

이 부분을 읽고 나는 내가 돈을 모아야 하는 절박한 이유에 대해서 적어보았다.

1) 물려 받은 재산이 없다. 2) 빚이 많이 있다. 3) 이자가 어떻게 변할지 모른다. 4) 월 고정수입이 어떻게 변할 지 모른다. 5)아이들이 어리다. 

 

그리고 내가 이루고 싶은 꿈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았다. 

1) 나의 차를 사서 운전하고 싶다. 2) 원하는 곳, 원하는 집에서 살고 싶다.  3) 하고 싶은 장사를 해보고 싶다. 

4) 미래 걱정 없이 살고 싶다. 5) 조금 더 업그레이드 된 생활을 하고 싶다. 

 

"<가장 빨리 부자 되는 법>(알렉스 베커 저, 오지연 역, 유노북스)은 확실하고 안전한 부자들의 생각을 알려준다. 

<당신은 결코 못 믿겠지만 부자에게는 당연한 생각>

1. 돈을 천천히 벌 생각이 없다. 

2. 돈과 시간을 분리한다. 

3. 자존감이 높다. 

4. 주도권부터 잡는다.

5. 항상 여유롭다. 

6. 현재에 집중한다. 

7. 목표를 계획한다. 

8. 돈 버는 생각과 행동만 한다. 

9. 사람 상대를 잘한다. 

10. 부자 친구와 멘토가 있다. "

 

"일주일 동안 자신이 쓸 예산을 정하고 현금으로 뽑아서 인증 사진을 남기는 것이다." 

 

현금으로 쓰면 느끼는 것보다 큰 돈이 나가는 것이 눈에 보이므로 돈을 아끼는 습관을 가질 수 있다고 한다. 

이 내용을 읽고 지난 일주일동안 내가 쓴 돈을 보고 현금으로 뽑으려고 하였으나... 나는 쓴 용돈이 없었다.

그 외에 배달 음식을 시키지도 않았고, 택시를 타지도 않았고, 채소 등의 부식과 아이들 과자, 병원비가 전부였다. 

아이들이 먹고 싶은 달달구리 등도 하루 인당 2천원 선으로 한정하고, 그것 또한 매일 쓰지는 않도록 아이들에게 당부하며 쓰고 있다.   

일단 절약하는 것은 습관이 되어 있어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02 엄마의 부수입 창출 방법 5가지 

"경력단절에 대한 두려움을 눌러보지만, '이렇게 아이만 보다 내 인생은 끝나 버릴지도 몰라'라는 걱정이 늘 마음 한편에 자리 잡고 있다." 

 

사실 어린 아이들을 육아하면 그렇다. 육아와 집안일을 병행하며 회사를 출근하기에는 정말 너무너무 힘에 부치다. 새벽에 일어나 아이들이 깨기 전에 출근하고, (운 좋게 육아시간을 쓸 수 있으면 아이들을 8시에 어린이집에 밀어 넣고 출근한다.) 퇴근해서 부랴부랴 집에 오면 6시, (6시에 퇴근하는 직장이면 7~8시가 된다.) 퇴근하면서 아이들을 하원시켜 데려오고 (아이들은 10시간동안 어린이집에 있는 셈이다.) 아이들을 데리고 저녁준비, 아이들 먹이기, (보통 먹으면서 혹은 먹고 나서 응가를 한다. 응가 닦이고선) 아이들 목욕시키기, 설겆이, 빨래, 청소 .. 퇴근하고 3~4시간을 앉을 사이 없이 일하고 비로소 씻고 아이들과 누우면 10시이다. 그 상태에서 골아떨어져서 6시에 일어나서 출근이다. 

 

나는 이 생활을 수년간 하는 사람을 보면 절로 존경한다. 

나는 아이가 생기지 않아 결혼 3년 차에 일을 그만두고 과외를 해왔다. 

그래서 조금 더 아이를 돌보면서 약간의 수입을 벌 기회가 있었는데 지난 해 이사로 인해 과외를 정리할 무렵

기간제 교사로 일할 기회가 되어 일년간 저렇게 살고(심지어 방학도 있는데도), 번아웃이 되어 우울증이 왔다. 

 

일을 하면 저렇게 살아야하고 일을 하지 않으면 위의 글대로 내 인생은 이미 끝났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부수입을 창출하는 첫 번째 방법은 '관심을 돈으로 바꿔라'이다. ~ 자신의 관심 분야에서 어떻게 하면 수익을 낼 수 있을지 고민한다. "

 

책에서는 식물을 키워서 파는 식테크, 반려동물 관리, 리셀테크(브랜드 운동화 등)를 예로 들고 있다. 

 

"두 번째는 '집을 나눠라'이다. ~ 아파트를 월세로 얻었다. 그리고 그 집을 셰어하우스로 운영했다. ~ 에어비앤비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

 

"세 번째는 '종잣돈을 굴려라.'이다."

"육아와 병행 가능한 재테크 1) 블로그 2)인스타그램 3)임대업(부동산이 아니라 카메라 등 물건도 가능) 4)유튜브 5)스마트스토어(라이브커머스 등)" 

 

사실 위의 5가지 재테크 방법은 사람에 따라 좀 더 고민해봐야 할 문제이다. 

인스타그램으로 물건을 파는 사람을 많이 보기는 했다. 블로그나 유튜브도 그 자체로 수익을 만들기는 어렵고 인플루언서가 되어 물건을 파는 것은 인스타그램과 마찬가지이다. 결과적으로 인스타, 블로그, 유튜브를 모두 하면서 스마트스토어로 물건을 팔아야 한다. 육아와 집안일을 하면서 하기엔 쉽진 않게 느껴지긴 하지만 이 역시 고민해보면 쉽게 해볼 수 있는 방법이 있을 것이다. 

 

내 친구의 경우 유튜브의 짤을 인스타그램으로 옮겨와 많은 팔로워를 만들고 광고를 게재하여 수익을 올리고 있다. 

3년 차에 접어들자 전업 소득을 넘어서서 원래 직업은 그냥 명목상 유지만 하고 있다고 한다. 수시로 해외 리조트로 여행을 다니고 최근에는 차를 벤츠로 바꿀지 BMW로 바꿀지 고민하였다. 나는 인스타그램은 이제 끝물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최근에 페이스북 계정을 없앴고 인스타도 광고와 팔이피플이 넘쳐나서 잘 들어가 보질 않는다. 그렇지만 그 친구는 결국 또 다른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본다.  돈을 버는 방법을 터득했을 것이기 때문이다. 

 

03 종잣돈 만드는 3단계 법칙 

"1단계 절약하라 ~ 한 달에 한 항목만 공략하기 ~ 자신이 가장 많이 쓰는 항목을 찾아내 한 달간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것이다. 목표 카테고리는 물론이고 목표 금액까지 구체적으로 설정하는 것이 절약 체질로 바꿀 수 있다." 

 

책에서는 가령 1월 외식비 10만원 이내, 2월 의복비 0원 도전, 3월 커피 주2회 미만 등이다. 

나는 의류를 아주 가끔 구매하고, 커피도 집에 있는 머신으로 주로 마시므로 커피숍에 잘 가지 않는다. 

결국 나에게는 해당 안되는 방법이다. 

 

"2단계 성실히 공부하라. "

2단계는 투자 방법을 공부하라는 내용이다 이와 관련하여 저자는 5단계 방법을 제시하였다. 

"1단계: 경제 신문 읽기, 재테크 책 읽기  

 2단계: 온라인 재테크카페가입, 전문가 칼럼읽기, 오프라인 증권사, 부동산 방문

 3단계: 유튜브 재테크 강의, 대규모 세미나, 출판강연회 참석, 활용

 4단계: 모의투자(앱, 웹사이트 활용)

 5단계: 실전투자(실투자금 최소, 포트폴리오 다양화, 중장기적 가치투자) " 

 

저자는 경제신문을 1년간 구독하였다고 한다. 

나는 요새 재테크 관련 책을 읽는 중이다. 이 책도 그 중 하나이다. 

그리고 클래스101에서 재테크 강의를 듣고 있다. 

https://class101.page.link/xUGV

 

아울러 관련한 재테크 카페는 아래와 같다. 

https://cafe.naver.com/myungeui

 

돈공부는처음이라 [주식투자 부동산투자... : 네이버 카페

돈공부는처음이라 JB 공식카페 주식,부동산,창업,코인 등 삶을 살아가며 필요한 돈공부를 하는 공간입니다.

cafe.naver.com

 

저자가 제시한 다섯단계에서 나는 한 2단계 쯤 온 것 같다.

하지만 한단계씩이 아니라 1~3단계를 동시에 하고 있다. 이렇게 시작해버려서 어쩔 수 없지만 

이 책을 읽고 시작해보는 사람들은 저자가 제시한 단계별로 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아는 게 너무 없어서 강의 듣기에 조금 어렵다. 

 

"3단계 소득을 높여라. "

여기서 저자는 '퍼스널브랜딩'을 제안한다. 

가령 내가 필라테스 강사라면 '산전후 관리 전문 필라테스 강사' 등이다. 

 

04 내 인생을 바꾼 부자 엄마 습관 

"부자엄마 마인드 5대 원칙은 다음과 같다. 

1. 나는 남을 탓하지 않겠습니다. 

2. 나는 현재의 환경을 탓하지 않겠습니다. 

3. 나는 절박한 마음으로 노력하겠습니다. 

4. 나는 나 자신을 끝까지 믿겠습니다. 00000.

5. 나는 반드시 행동하겠습니다." 

 

이런 마인드와 함께 습관을 만들기 위한 매일 미션이 있다. 

 

"1. 모닝 플랜 쓰기

2. 성공 일기 쓰기

3. 감사 일기 쓰기

4. 미래 일기 쓰기" 

 

이 4가지 항목을 매일 하는 것이다. 책에 보면 어떻게 써야 하는 지 표로써 자세히 나와 있다. 

나는 이것을 A4에 여러 개 출력하여 다이어리에 매일 붙이면서 쓰려고 한다.  

 

"100억 부자인 자신의 모습을 상상해서 처음에 썼다면, 그 100억원을 얻기 위해 어떤 사업을 할 것이고 어떤 행동을 할 것인지 점점 구체적인 미래 일기를 쓰게 된다. ~ 속는 셈 치고 딱 한달만 해보자." 

 

저자가 추천하는 재테크 커뮤니티는 다음과 같다. 

MKYU 김미경 

부읽남의 디벨로

조성희의 마인드파워

다꿈스

월급쟁이 부자들

텐인텐

북극성 부동산 재테크

행복재테크

즐거운경매

짠돌이 부자되기

똑똑한 부동산 투자 

훨훨의 부자지도

스마트튜브경제 아카데미

옥탑방보보스의 부동산 투자

뉴리치 연구소(저자가 운영하는 네이버 카페) 

인클

푸릉

애덤스미스클래스

클래스유

 

 

여기까지 마인드에 대한 내용이었다. 2장에 대한 생각은 다음 포스트에 이어서 쓰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