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서치콘솔 일을 잘 하는 방법 데일카네기의 <인간관계론>(1)
본문 바로가기

일을 잘 하는 방법 데일카네기의 <인간관계론>(1)

by 쏭구리 2023. 11. 13.

이 책은 아주 오래된 자기계발도서이다. 

나는 30년 전 외삼촌의 책꽂이에서 이 책이 있는 것을 보았다. 

나는 그 때 철강왕 카네기에 대한 위인이야기를 들어본 터라 

그 사람이 쓴 것이겠거니 생각했던 기억이 난다.  

 

나중에야 알았지만 철강왕 카네기는 앤드류카네기로 미국의 기업가이다. 

1835년 영국에서 태어났으며 이후 미국으로 건너가 1919년에 사망했다고 한다. 

이 책의 저자인 데일카네기는 미국의 작가이며 강사로 알려져 있다. 

(지금으로 치면 김미경같은 그런 강사였던 것 같다. 아직도 관련 기업에서 그의 가르침을 교육하고 있다.) 

1888년에 미국에서 태어났으며 1955년에 사망했다.

두 사람이 생전이 겹치는 시기가 있었으니 어쩌면 같은 사람이라고 헷갈릴만도 하다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책표지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책표지

 

일 잘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

 

데일카네기의 책들 중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책 두 권이 <인간관계론>과 <자기관리론>일 것이다. 

최근 방송에나와서 유명해졌고, 우리나라에서는 초판이 언제 나왔는지 알 수는 없으나 

최근에 2019년에 현대지성에서 무삭제 완역본을 출간하였고,  2023년에 다산북스에서 양장본을 출간했다고 한다. 

 

책은 352쪽의 분량으로 약간 두껍다고 할 만한 자기계발서와 비슷하다. 

목차를 살펴보겠다. (소제목은 생략한다.) 

 

처음으로 

왜, 어떻게 이 책을 쓰게 되었나 

이 책을 잘 활용하기 위한 9가지 제안 

1부 사람을 다루는 기본 방법

2부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6가지 방법

3부 사람들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4부 기분 상하게 하거나, 적개심을 불러일으키지 않고 사람을 바꾸는 9가지 방법

5부 기적 같은 결과를 낳은 편지들 

6부 결혼 생활을 행복하게 만드는 7가지 비결

결혼 생활 평가 설문

 

중요한 부분만 짧게 소개한다면 다음과 같다. 

 

책을 잘 활용하기 위한 9가지 제안을 반드시 메모하고 책 앞에 붙여 놓아서 

저자의 의도에 맞게 활용하면 좋을 것이다. 

 

1부와 2부는 모든 사람에게 해당된다. 기본적인 방법이며, 알고 있으면 모든 생활에 도움이 된다. 

 

3부는 특히 세일즈에 도움이 된다. <세이노의 가르침>에서도 판매에 대해서 공부하라고 나와있는데 

판매에 특화된 부분이 바로 3부이다. 그리고 여기서 일 잘하는 사람의 특징을 배울 수가 있다. 

 

회사 생활에 어려움이 있고 일을 잘 하고 싶다면 3부를 특히 여러 번 보면 좋을 것 이다. 

 

4부는 아랫사람이나 내가 멘토로서 누군가를 이끌어주어야 할 때에 유용한 방법이다. 

특히 교사나 강사, 그리고 육아를 하는 사람에게도 좋다. 

나는 이 부분을 읽으며 이 책의 '육아서적'으로서의 면모를 다시 생각해 보았다. 

 

맨 앞부터 4부까지가 이 책의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결혼 할 사람이나, 결혼 한 사람이라면 6부의 내용도 중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결혼 생활에 실망하고, 미혼조차 지레 겁을 먹고 포기하고도 하는데 

6부의 내용을 읽고 작은 팁을 실행하며 산다면 미혼보다 행복하고 편안하게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책에는 수 많은 사례가 함께 나와있다. 내용의 핵심만 알면 되겠다고 생각하고 사례를 스킵하며 읽을 수도 있다. 

하지만 사례까지 함께 정독한다면 책의 핵심을 더 잘 기억하게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그 핵심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가이드가 되어준다. 막상 책을 읽어도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가 가장 어려운 일 이닌가. 

 

이번 포스트에서는 2부 까지 줄 친 내용을 정리해 보려고 한다. 

내가 기억하고 싶은 부분을 타이핑하여 남기고, 나의 생각을 덧붙일 것이다. 

책의 제목은 큰 글자로, 저자의 글은 큰 따옴표와 굵은 글씨로 표시하고 그 외에는 나의 생각이다.

 

왜, 어떻게 이 책을 쓰게 되었나 

 

"존D.록펠러 '사람을 다루는 능력은 설탕이나 커피와 같은 상품처럼 구매가 가능하다. 나는 세상 누구보다 그 능력에 대한 대가를 더 많이 지불할 용의가 있다.' "

 

이 책을 잘 활용하기 위한 9가지 제안

"배움에 대한 깊고 절실한 욕망, 사람들을 다루는 능력을 향상시키고야 말겠다는 단호한 결심이다." 

"처음에는 각 장을 빠르게 읽어 전체를 조감할 수 있는 눈을 길러라 ~ 각 장의 첫 부분으로 돌아가 처음부터 다시 꼼꼼히 읽어야 한다. ~ 읽다가 잠깐 멈춰 읽은 내용을 곰곰이 반추하라. ~ 언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 사용할 수 있겠다 싶은 원리를 발견하면 밑줄을 그어라. ~ 매달 시간을 충분히 내어 다시 한번 읽어 보아야 한다. ~ 시간과 인내력과 끊임없는 적용이 필요하다. "

 

"특정한 문제에 부딪칠 때마다 당연하게 느껴지는 충동적인 행동은 하지 말아야 한다. ~ 당신이 밑줄 쳐 놓은 문단에 의지하라." 

 

"저녁을 먹고 난 후, 저는 다이어리를 펼치고 주중에 있었던 모든 인터뷰, 토론, 회의들을 돌이켜 보죠. 그리곤 자문해 봅니다. '나는 그때 어떤 실수를 했지? 내가 잘한 건 뭐지? 어떤 방식으로 실적을 개선할 수 있었을까? 내가 그 경험에서 얻을 수 있었던 교훈은 무엇일까?' 주말마다 이렇게 한 주를 반성해 보는 일" 

 

"당신이 이 책의 원리들을 적용해서 얻은 승리들을 기록하라. 이름, 날짜, 결과를 모두 구체적으로 써라." 

 

 이 9가지를 책 앞이나 잘 보이는 곳에 써 붙여서 일년간 해본다면 나의 모습도 많이 달라지지 않을까?

나는 특히 가족들에게 기분대로 대하는 경향이 있다. 다른 사람보다 먼저 가족을 상대로 잘 해보아야 겠다. 

 

1부 사람을 다루는 기본 방법

1장 꿀을 얻으려면 벌통을 걷어차지 마라  

"남을 꾸짓는 게 얼마나 어리석인지 깨달았다. 내가 가진 한계를 극복하려 애쓰느라, 하느님이 지능이라는 선물을 공평하게 나누어주지 않으셨다는 사실에 대해 투덜거릴 시간 따위는 없었다. "

"비난은 위험하다 사람들이 소중히 여기는 자부심에 상처를 입히고, 자존감을 훼손하며, 적개심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 비판이 아무런 바람직한 결과도 낳지 못한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역사적인 사례는 수도 없이 많다." 

"비판을 받지 아니하려거든 비판하지 말라." 

 

작년에 어떤 일로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 모인 단톡방에서 좋지 않은 소리를 들은 적이 있었다.

다행인 것은 직접대화가 아닌 단톡방이었고, 그래서 어떻게 대답을 해야 할 지 생각해볼 시간이 있었다. 

사실 그 때 나는 내 행동에 대해서 잘못했다고 생각하지 않았고, 그 사람의 비난은 과한 면이 없잖아 있었다. 

그러나 내가 나의 논리를 세워 싸운다 한들, 내가 이길 거라는 보장도 없다. 

반대로 내가 이긴다고 한들, 그 사람에게 패배감만 줄 뿐, 그게 다 인 상황이었다. 

그래서 나는 일단 나의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하는 답장을 썼다.  

다음날 아침에 그 사람과 대면하여 다시 한 번 사과하였고, 함께 일하는 사람들 누구도 불편하지 않게 

원만한 관계로 계속 일을 할 수가 있었다.  

 

"바꾸고 싶고, 통제하고 싶고, 개선시키고 싶은 사람이 있는가? 좋은 일이다! 괜찮다. 하지만 먼저 자신부터 그렇게 만들어 보는 게 어떨까? 순전히 이기적인 관점에서 보아도, 자신을 바꾸는 것이 다른 사람을 고치려고 애쓰는 것보다 훨씬 더 유익하다. 게다가 훨씬 덜 위험하다. ~ 일단 당신이 먼저 완벽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내가 어떻게 바뀌어야 할까? 생각을 할 때에 집에서 일이 하나 생겼다. 집에 있는 어린 아이가 동생이 자기 색종이에 껌을 붙여놓았다며 화가 난 것이다.  그 아이는 동생을 원망하고, 화를 내고 때릴 수도 있었다. 하지만 그런다고 어린 동생이 한 순간 바뀌지는 않을 것이다. 어린 동생은 같은 실수를 또 할 것이다. 그래서 나는 아이에게 색종이를 동생이 만질 수 없는 곳에다 두라고 하였다. 어디에 두는 것이 좋을지 물으니 그 아이는 두 가지 장소를 생각해 내었다. 동생을 때리지 않았고, 아이는 화가 풀렸다. 

 

이를 테면 이러한 상황인 것 같다. 다른 사람의 행동을 탓 할수도 있지만 내가 사고를 방지할 수도 있다. 그래서 완벽한 사람이 되라고 말했나보다. 

 

"적개심을 굳이 다른 사람에게 불러일으키고 싶다면, 약간의 신랄한 비판을 즐겨 보는 것도 좋겠다. 하지만 아무리 우리가 정당한 비판이라고 생각하더라도 결과는 같다." 

 

"벤저민 프랭클린의 성공 비결은 무엇이었을까? '저는 누구도 험담하지 않습니다. 제가 아는 모든 사람들을 좋게 이야기합니다.' ~ 인품이 훌륭하고 자제력이 있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고 용서한다."

 

"하느님도 심판의 날이 오기 전까지는 인간을 심판하지 않으시겠다고 하셨다. 그런데 당신과 내가 감히 그래서야 되겠는가?" 

 

너무 싫은 상황을 마주할 때가 종종 있다. 상대방이 잘못되었다고 생각될 때는 그 사람에게 화를 내고 다른 사람에게 그 사람을 비난하기도 했다. (지금 생각해보면 더 많은 사람에게 그 상대방의 흉을 보지 않은 것이 다행이다.) 그러나 돌이켜 보면 내가 예방할 수도 있었다. 나는 좀 더 완벽한 사람이 되어도 된다. 

 

"사람을 다루는 기본 방법1: 비판하거나, 비난하거나, 불평하지 말라." 

 

2장 인간관계의 중요한 비결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어떤 일을 하도록 만들 수 있는 방법은 단 하나밖에 없다. ~ 그 일을 하고 싶어 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 다른 사람이 원하는 것을 주는 것이다."

 

"사람들이 어떤 행동을 하는 동기는 두 가지이다. 하나는 성적 충동이고, 다른 하나는 위대한 사람이 되고픈 욕망이다." 

 

"대부분 사람들이 원하는 몇 가지는 다음과 같다. 

1. 건강과 생명 유지

2. 음식

3. 잠

4. 돈과 돈으로 살 수 있는 것

5. 내세의 삶

6. 성적 만족

7. 아이들의 행복과 건강

8.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는 느낌" 

 

"당신이 어떻게 해야 소중한 사람이라는 느낌을 갖는지 말해 준다면,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말해 줄 수 있다. 그것이 당신의 성격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뭘까... 이것을 알 수 있는 경지에 오르고 싶다. 

 

"사람이 가지고 있는 최고의 능력을 끌어내는 방법은 인정과 격려입니다." 

"인정과 아첨의 차이는 무엇일까? 간단하다. 하나는 진심이 담긴 것이고, 다른 하나는 진심이 없는 것이다." 

"우리의 욕구에 대해 생각하는 걸 잠시 멈추기로 하자. 다른 사람의 장점을 이해하려 노력해 보자. ~ 정직하고,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인정을 해 주기로 하자." 

 

"사람을 다루는 기본 방법2: 솔직하게,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하라." 

 

3장 상대방에게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다른 사람이 원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어떻게 하면 그것을 얻을 수 있을지 보여주는 방법뿐이다." 

"당신이 태어난 후로 행한 모든 행동은 당신이 무언가를 원했기 때문에 한 것이다." 

"헨리 포드, 성공의 비결이란 게 있다면 다른 사람의 관점을 가지고 당신의 관점뿐 아니라 그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는 능력이다." 

 

어쩌면 우리는 이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 공부를 하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이 책에서는 편지가 예시로 나온다. 그리고 그 편지를 보았을 때 상대방의 반응도 함께 나온다. 그런 식으로 연습해 보라고 쓴 것 같다. 어떤 광고나, 글을 보고, 누군가의 메일이나 내가 쓴 홍보문구를 보고 책에서처럼 독자의 반응을 예상하며 써 보고, 글을 고치는 연습이다. 

 

"어떤 판매원이 자신의 서비스나 상품이 우리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기만 한다면, 굳이 그 물건을 팔려고 노력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이 책을 읽어 건질 수 있는 한 가지는 늘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생각하려는 경향,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는 경향이 늘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 정작 자신의 생각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는 깨닫지 못한다." 

 

"사람을 다루는 기본 방법3: 다른 사람에게 열렬한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2부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6가지 방법(규칙) 

1장 어디서든 환영받는 사람이 되는 방법

"다른 사람에게 진정한 관심을 가지면, 단 두 달만에 다른 사람들이 너에게 관심을 갖게 만들려고 노력하면서 이 년 동안 사귈 수 있는 친구보다 훨씬 더 많은 친구를 사귈 수 있다." 

"다른 사람에게 관심이 없는 사람은 살아가면서 가장 커다란 문제와 마주치고, 다른 사람에게 가장 커다란 피해를 끼치는 사람들이다. 그런 사람들로부터 인류의 가장 커다란 폐해가 생겨난다."  

 

나는 지금 진심으로 관심있는 사람이 있는가? 

나는 친구들이 앞으로 더 잘되었으면 바라는 마음에서 함께 책읽기를 제안하였고, 고맙게도 친구들이 함께 해 주고 있다. 

그 외 나는 어디까지의 사람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가져야 할까? 알고 있는 모든 사람에게 그래도 될까?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얼굴을 보는 사람이라면 어떨까? 

혹은 내가 모르는 이 세상의 누군가에도 관심이 필요한지도 모른다. 그래서 사람들은 정기적인 기부를 하지 않는가. 

 

"작가가 사람을 좋아하지 않으면, 사람들도 그가 쓴 이야기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서스턴은 사람들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보였다. 그에 따르면, 많은 마술사들은 관객을 보며 이렇게 말한다고 한다. '그래, 저기에 잘 속는 사람들이 있어.' ~ 그는 무대에 올라갈 때마다 이렇게 스스로에게 속삭였다고 한다. '이분들이 날 보러 오시다니 정말 고마운 일이야. ~ 최선을 보여드려야지.'"

 

"우리 모두는 우리를 존경하는 사람들을 좋아한다. "

"친구를 사귀고 싶다면, 다른 사람을 위해 뭔가를 하는 수고를 감수하라. ~ 활발하고 열정적인 태도로 사람들에게 반응을 보여라. 전화를 받을 때도 같은 생각을 해라. ~ '안녕하세요. 도움을 드리게 되어 기쁩니다.' 처럼 들릴 수 있는 어조로 말하도록" 

 

"규칙1: 다른 사람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가져라." 

2장 좋은 인상을 주는 간단한 방법

"일주일 동안 매일 매시간 누군가에게 미소 짓고 수업에 와서 그 결과를 말해 달라고 했다." 

 

책에서는 아내에게 이렇게 했다는 사례가 나온다. 나는 항상 만나는 사람마다 미소짓고 인사하기 때문에 이 부분은 문제 없다. 잘 웃는 것은 부모님께서 내게 주신 가장 좋은 재산이다. 우리 3남매들은 모두 그렇다. 

 

규칙2: 웃어라. 

3장 상대방의 이름을 기억하라. 

최근에 이웃에 새 친구가 생겼다. 그 친구가 내 이름을 부르는데 정말 얼마나 스윗하게 들렸는지 모른다. 그 뒤로 나도 그 친구에게 항상 이름을 부르며 대화한다. 그 친구는 정말 예쁜 이름을 가졌다. (진심으로 그렇게 생각한다.) 

 

규칙3: 상대방의 이름은 그에게 있어서 모든 말 중에서 가장 달콤하고 중요한 말로 들린다는 점을 명심하라. 

 

4장 대화를 잘하는 손쉬운 방법

"그는 단지 자신의 모든 것을 털어놓을 수 있는, 우호적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공감하며 들어 주는 사람이 필요했던 것이다. 곤경에 처할 때마다 우리가 원하는 것도 바로 그것이다. 화가 솟구친 고객들이 원하는 것도, 불만을 가진 직원도, 마음을 다친 친구도 모두 그것을 원한다." 

 

규칙4: 잘 듣는 사람이 되어라.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만들어라. 

 

5장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방법

규칙5: 다른 사람의 관심사에 맞춰 이야기하라. 

 

6장 사람들이 당신을 보자마자 좋아하게 만드는 방법 

이 장의 초반에 저자는 우체국에서의 경험을 이야기 한다. 직원은 지쳐보였고 친절하지 않았다. 저자는 그런 직원에게 칭찬의 한마디를 던졌고, 분위기는 순식간에 바뀌었다. 그 직원은 그 순간 행복해했다. 나는 블루보틀을 좋아한다. 커피도 맛있지만 직원들에게 느껴지는 정중한 친절함이 있다. 그 어느 날도 나는 그런 느낌을 받고 말했다. "정말 친절하세요. 여기 오면 직원분들이 항상 친절하신 것 같아요."라고 그러자 그 분은 너무 고맙다며 이런 말을 들으면 정말 하루를 버티는 힘이 난다고 했다. 그런데 한편으로 나는 상대방의 표정이 불편하거나 말투가 퉁명스러우면 어떤 좋은 말도 못한다. 최근에 방문한 노란색의 카페에서는 직원이 참 퉁명스럽다고 느끼고 불쾌하고 영수증리뷰를 쓸까 생각하다가 말았다. 다시 보니 그는 어떻게 해야 더 친절한지 몰랐던 것 뿐이고, 나름대로 친절하려고 노력한다고 느껴지기도 했다. 어쨌거나 저자처럼 그렇게 좋은 말을 하는 센스는 아직 부족하다. 

 

"언제나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는 느낌을 갖도록 만들어라." 

"예수의 황금률 '다른 사람이 네게 해 주었으면 하는 대로 다른 사람에게 해 주어라." 

"언제나, 어디서나." 

"나는 그날 오후 세상 모든 인간이 가지고 있는 행복의 총량을 조금이나마 더해 주었다는 생각을 했다." 

"귀찮게 해서 죄송하지만, 부탁드려도 괜찮을까요, 미안하지만, 혹 괜찮으시다면, 감사합니다. 와 같이 사소한 말들은 쳇바퀴처럼 반복되는 일상의 단조로운 일들을 잘 돌아가게 만들어 주는 작은 예절과 같다." 

 

"당신이 만나는 거의 모든 사람은 자신이 어떤 면에서는 당신보다 훌륭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 따라서 그의 마음에 다가가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그 사람의 세계에서는 그가 중요한 사람이라는 점을 당신도 진심으로 인정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 주는 것이다." 

 

대학교 친구 중에 한 친구는 항상 만날때마다 어떻게는 나의 장점을 찾아서 칭찬해 주었다. 나의 대학 선배인 그 친구의 남편도 마찬가지이다. 내가 어떤 말을 해도 정말 맞다고, 훌륭하다고 존중해 주는 분이었다. 그래서인지 나는 그 친구를 진심으로 좋아하고 그 친구를 만날 때엔 불편한 마음이 없고 즐거운 기대감을 가지게 된다. 

 

저자는 이러한 인정과 칭찬의 방법을 가장 가까운 가족에게 먼저 하라고 한다. 

 

"결혼 전에 여성을 칭찬하는 건 기분 내키는 대로 해도 되는 문제겠지만, 결혼 후에 여성을 칭찬하는 건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의무 같은 일이야." 

 

규칙6: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고 느끼게 만들어라. 진심으로 그렇게 행동하라.